본문 바로가기

blog

네이버,다음,네이트 메인화면 노출효과 비교

 네이버 메인 노출!  



 2010년 8월 1일 제 블로그가 네이버 메인에 뜨는 경사가 있었습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네이버는 국내에서 가장 점유율이 높은 검색엔진이죠. 그동안 다음과 네이트 메인화면 노출을
 겪어본 터라 네이버에 노출되면 트래픽이 얼마나 발생할지 내심 기대했었는데 생각보다 별로네요. ㅡㅡ;


 

 네이버 첫화면에 노출되는 방법은 아직까지 오픈캐스트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저도 오픈캐스트를 시작하게 되었
 고, 아직 2주도 안되서 별 기대도 안했는데 운이 좋았던 것 같네요~
 위의 유입경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저의 오픈캐스트에 접속하여 클릭을 하게 되면 "opencast.naver.com" 으로
 시작되는 주소로 기록됩니다.(현재 15위죠) 하지만 네이버 메인에 노출된 오픈캐스트를 클릭해서 들어오게 되면
 www.naver.com 으로 기록이 되더라구요~ 덕분에 단숨에 유입경로 4위를 기록하게 되었습니다.

 

 네이버, 다음, 네이트 비교  

 네이버와 다음, 네이트 첫화면 노출을 겪어본 경험으로 다음 표를 만들어봤습니다.(틀린 부분은 지적해주세요~)

  네이버 다음 네이트
점유율 1위 2위 3위
노출방법 오픈캐스트 다음뷰 블로그독
노출위치 가운데 가운데
(스크롤바 내려야 함)
가운데
(스크롤바 내려야 함)
노출시간 24시간 모르겠음 24시간
노출방식 25개 캐스트 롤링 40개 글 롤링 18개 글 롤링
접속방식 클릭시 바로 이동 다음뷰 거쳐서 이동 블로그독 거쳐서 이동

 먼저 네이버의 경우 정확히 0시부터 24시간동안 노출이 되며, 25개의 캐스트가 랜덤으로 노출되는 거 같습니다.
 또한 다른 사이트에 비하여 상단에 노출되어 스크롤바를 내리지 않아도 썸네일 이미지가 보이며, 클릭시 블로그 
 로 바로
이동이 되는 것은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두번째로 다음의 경우 롤링되는 글이 많고, 스크롤바를 약간 내려야 보이며, 클릭시 다음뷰로 이동하기 때문에 
 한번의
클릭이 더 필요합니다. 노출시간은 얼마나 되는지 잘 모르겠네요.. 어떤 분의 글은 노출이 시작된 시간으 
 로부터 24시간 되는 것 같은데 저의 경우 아침 9시경에 발행한 글이 메인에 올랐는데 오후에 없어지더군요.. ㅡㅡ;


 사실 다음뷰는 베스트에 오르는 것만으로도 어느정도 트래픽이 발생하지만 다음 메인화면에 노출이 되면 최소 천
 단위에서 많게는 만단위의 트래픽이 발생합니다. 저 역시 대략 6시간 정도 노출이 되었는데 1만 정도의 트래픽이
 발생했습니다.(24시간 노출이 되었다면 트래픽이 배로 늘었을텐데 아쉽네요~^^')

 마지막으로 네이트의 경우 
제가 메인에 노출된게 2달쯤 전인데 지금은 바뀐 것 같습니다.(지금 확인해보니 싸이월
 드 블로그만 노출되는 것 같네요.)



 결론  

 조건을 보면 네이버에 노출되었을 때 가장 높은 트래픽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하지만 저의 경우에는
 다음에 노출되었을 때가 더 많은 트래픽이 발생했습니다. 물론 네이버에 노출된 것이 일요일이었고, 썸네일 이미지
 나 글의 제목에 임팩트가 없어서 클릭율이 적을수도 있지만 실망이네요..(애드센스 수입도 실망 ㅡ.ㅡ)
 그래도 초보인 저에게 이런일이 생긴건 운이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P.S
위의 내용들은 블로그 시작한지 3개월된 초보의 허접한 분석이니 그냥 가볍게 보시기 바라며, 틀린 부분은 지적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 제가 모르는 부분은 가르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