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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eful info/취업/자격증

소비자전문상담사 자격증 시험정보 및 향후 전망!

 소비자전문상담사 시험정보  

소비자전문상담사는 소비자들의 불만 해결 및 피해규제, 소비자 의사결정을 위한 각종 정보제공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전문 상담사를 말합니다.




소비자전문상담사 주요 업무



소비자전문상담사는 기업 및 소비자단체, 행정기관의 소비자 관련부서에서 물품과 용역 등에 관한 소비자 상담을 통하
소비자 피해를 적절하게 해결해주고, 복잡한 현대 시장환경에서 소비자가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소비
자 정보
를 제공하며, 소비자 교육의 기획과 실행을 통해 소비문화 합리화 및 건전화에 기여함으로써 소비자 복지의 향
상을 유도
하는 직무를 수행합니다.



소비자전문상담사 시험정보



○ 시행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 응시자격
    - 2급 : 만 20세 이상 / 학력, 성별, 경력 제한 없음
    - 1급 : 소비자전문상담사 2급 취득 후 해당 분야 실무경력 3년 이상(학력 무관)
             대학 졸업자로서 관련 분야 실무경력 3년 이상(대학 졸업)
             소비자 상담 관련 실무경력 5년 이상(학력 무관)

○ 시험과목
    - 1차 필기시험 : 소비자학, 소비자법과 정책, 소비자행동론, 소비자조사법, 소비자상담
    - 2차 실기시험 : 소비자상담 실무

○ 합격기준
    - 1차 : 과목당 40점 이상, 평균 60점 이상
    - 2차 : 60점 이상 득점



소비자전문상담사 향후 전망



소비자전문상담사는 국가공인자격증입니다. 2002년에 신설된 국가기술자격증 33개 중 하나로써 민간 소비자단체가
증가하고 고객서비스가 중요해짐에 따라 소비자들의 불만을 해소하는 통로로 자리잡고 있으며, 전문적인 능력과 자격
을 갖춘 소비자상담사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어 앞으로의 전망은 좋아 보입니다.
위 자격증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가 필요하시거나 시험 관련 자료가 필요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신청하세요~